본문 바로가기

일상

2024년 군대 입대 준비물

반응형

 

2024년 입대 준비물

군대 입대, 훈련소 준비물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2024년 기준이구요. 사촌동생이 9월에 입대해서 직접 준비해준 경험을 바탕으로 말씀드려요.

병무청에서 안내하는 필수 준비물은 이렇습니다.
1. 나라사랑카드 (소액 금액 입금 필요.)
2. 입영통지서
3. 신분증
4. 안경 착용자의 경우 안경과 안경집
5. 특기자일 경우 자격증이나 면허증
6. 복용중인 의약품과 처방전

그러나 군필자들은 아시겠지만 저만큼만 챙겨가면 여러모로 아쉽습니다.
추천드리는 추가 준비물입니다.

 

 

-개인위생용품-
올인원 샴푸 : 최근 기준으로 훈련소 내에서 개인 샴푸 사용이 가능해진 곳들이 많습니다. 물론 샤워시간이 짧은 관계로 신속하게 씻을 수 있는 올인원 샴푸가 좋아요. (샴푸, 바디워시 둘 다 되는 제품)
스킨로션 : 군대에서도 피부트고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스킨로션 세트가 좋습니다. 만일 가능하다면 선크림도 포함된 제품을 추천드려요.
썬크림 : 스킨로션과 마찬가지로 피부관리용입니다. 기왕이면 스킨로션썬크림 올인원 세트로 사세요.

바셀린 : 스킨로션으로 부족한 보습을 해줘요. 입술이나 피부 부르틀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물티슈 : 집에서도 요모조모 잘 쓰느 물티슈는 훈련소에서도 잘 쓰입니다. 간단하게 먼지청소나 위장크림 지울때도 쓰고, 급하면 세수할때도 써요. 대신 100매 이렇게 큰거 말고 50매나 20매 정도로 휴대하기 좋은걸 사세요. 너무 크면 보관이 어려워요.
면봉 : 면봉은 좀 별개인데요. 귀를 팔 일보다는 총기 닦을때 잘 씁니다. 한팩만 챙기셔도 좋아요.


샴푸와 로션같은 경우에 너무 크면 보관에 지장이 있으니까 손바닥만한 걸로 사세요. 그리고 유리로 된 제품은 깨질 위험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플라스틱이나 튜브형으로 챙겨주세요. 어차피 훈련소에서만 사용하고 자대에서는 새로 사면 됩니다.

 

 

-생활용품-

텀블러 / 쉐이크통 : 군대에서 사용되는 수통은 굉장히 낡고 오래되서 사용하기 꺼려집니다. 개인 위생을 위해서 아무렇게나 막 사용할 수 있는 텀블러를 추천드려요.
손목시계 : 시계확인 자주합니다. 전자시계면서 라이트 기능있는 저렴한 제품을 사세요. 추천드리는 브랜드는 카시오입니다. 카시오 군대 시계라고 검색하면 종류별로 나와요. 편해요.
무릎보호대 : 훈련소마다 차이가 있지만 최근 각개전투 시 무릎보호대를 나눠주는 곳이 있습니다. 공용 물품이라 잘 맞지 않는 일이 종종 있으니 개인이 사용할 무릎보호대를 사는 것도 좋습니다. 겸사 팔꿈치 보호대도 좋아요.
깔창 : 군대 전투화는 튼튼하지만 그만큼 발이 피로합니다. 푹신한 쿠션 깔창을 사서 조금이나마 발의 피로를 줄이는게 좋습니다. 그래야 행군때 물집 덜 잡혀요.

물집방지패드 : 행군때 사용하면 물집이 덜 납니다. 아예 안나진 않아요.
카드지갑 (신분증, 나라사랑카드) : 현금을 들고가면 안되기 때문에 신분증과 카드를 보관해둘 카드지갑이 있다면 편합니다.

후레쉬 : LED, 후레시, 라이트 등등 야간에 불침번이나 근무설때 필요합니다. 기왕이면 AA, AAA 건전지로 사용 가능한 제품을 사세요. USB 충전식이나 기타 규격 충전지 같은 경우엔 사용이 어려워요. 라이트팬도 좋아요.
귀마개 : 자신이 좀 예민해서 잠들기 힘든 경우 추천드려요. 훈련소다보니 코고는 훈련병들 은근 있습니다. 그 외에도 사격 시 귀를 보호해주니까 더욱 좋겠죠.

 

-필기구-

매직, 네임팬 : 군대 보급품은 개인물품이기 때문에 구분을 위해서 자신의 이름을 적어놔요. 주기라고도 합니다. 그때 볼펜 등으로 쓰면 잘 지워지니까 유성매직이나 네임팬을 사용하세요. 기왕이면 두개 다 챙겨서 써두면 편리합니다.
3색볼펜, 볼펜 : 훈련소에서 받아적을게 많습니다. 개인 볼펜이 있는게 좋아요. 말씀드렸듯이 라이트팬도 좋지만 라이트팬은 이리저리 구르면 고장날 수 있어요. 예비용으로 일반 볼펜 가져가세요.
수첩 : 아까 말씀드렸죠? 적을게 많은데 종이 없으면 못적잖아요. 수첩 챙기세요. 그리고 필요하다면 수첩에 미리 가족들이나 친척, 친구들 전화번호랑 주소 및 우편번호를 적어두세요.

 

 

-응급치료물품-
대일밴드 : 훈련소에서 베이거나 다치거나 그럴때 사용할 수 있어요. 의무대를 들를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럴 상황이 잘 안되거나 얘기하기 곤란할 때 사용해요.
후시딘 : 후시딘, 마데카솔 등등 대일밴드와 비슷하게 응급처치용으로 쓸만해요.
타이레놀 : 감기약 대용 또는 두통약으로 사용할수 있어요. 응급처치용이에요.

 

 

-개인물품-

일체형 충전기 : 훈련소나 자대에서 사용할 충전기에요. USB 분리형은 보안문제 때문에 반입 안되요. 최근 훈련소는 주말에 스마트폰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꼭 챙겨주세요.

검정종류 가방 : 위에 물건이 많아서 다 들기 어렵죠. 검정종류의 작은 가방에 다 들어가니 최대한 한손에 들거나 멜 수 있는 가방을 준비해주세요.
비닐봉투 / 타포린백 : 비닐봉투는 요긴하게 사용해요. 물건을 담거나 빨래 등을 밀봉할때 쓰죠. 그냥 집에 있는거 아무거나 적당한거 가져가면 돼요.
사진 : 스마트폰을 훈련소에서 볼 수 있다는 것과는 별개로 사진을 들고 있으면 많이 기운납니다. 가족들과의 사진이나 친구들과의 사진을 인화해서 한두장만 가지고 계세요.

굳이 필요없는 것.
편지지, 우표, 편지봉투 : 최근 군대는 인터넷편지도 사라지고 훈련소에서도 편지를 쓰는 일이 없어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편지 자체가 별로 쓰지 않는 물품이라 굳이 챙겨주지 않아도 됩니다.

 

 

저희 사촌동생은 입대전에 집앞에 있는 다이소에 데려가서 이것저것 챙겨주고 사왔어요.

인터넷으로 사야할건 카시오 손목시계 정도고 나머지는 모두 다이소나 집에서 준비 가능한 물품들이니까 잘 구분해서 준비하시길 바래요.

입대하는 모든 장병 여러분 화이팅!

반응형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년 혼인신고서 작성법  (6) 2024.11.24
생활꿀팁 : 랩과 호일  (4) 2024.10.27
다이소 간식 비교  (0) 2024.10.21
온수온돌기능사 합격 후기  (9) 2024.10.13
다이소 여행용 멀티 어댑터 후기  (12) 2024.1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