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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보이스피싱 예방 가이드 : 사례와 대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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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은 전화나 문자를 통해 사람들을 속여 

금전을 갈취하는 수법입니다. 

주로 정부 기관, 금융기관, 가족을 사칭하며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접근합니다:

연체 대금 통보 : 즉각적인 이체를 요구해 심리적 압박을 가함
세금 환급 안내 : 환급을 미끼로 개인정보를 요구
가짜 대출 권유 : 낮은 이자율을 내세워 사기 계약 유도
가족 납치나 사고 협박 : 돈을 보내지 않으면 큰 피해가 발생한다고 속임


예방 방법
-공공기관은 전화로 자금 이체를 요구하지 않음
-문자나 전화로 온 링크는 클릭하지 말 것
-금융 거래직접 은행을 방문하거나 해당 기관에 연락해 확인
-피해 시 112에 신고하고 즉시 은행에 지급정지를 요청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십계명 (금융감독원 출처)

1. 전화로 정부기관이라며 자금이체를 요구하면 일단 보이스피싱 의심
2. 전화·문자로 대출 권유받는 경우 무대응 또는 금융회사 여부 확인
3. 대출 처리비용 등을 이유로 선입금 요구 시 보이스피싱을 의심
4. 고금리 대출 먼저 받아 상환하면 신용등급이 올라 저금리 대출이 가능하다는 말은 보이스 피싱
5.  납치·협박 전화를 받는 경우 가족·지인 안전부터 확인[7]
6. 채용을 이유로 계좌 비밀번호 등 요구 시 보이스피싱 의심
7. 가족 등 사칭 금전 요구 시 먼저 본인 확인
8. 출처 불명 파일, 이메일, 문자는 클릭하지 말고 삭제
9. 금감원 팝업창 뜨고 금융거래정보 요구 시 100% 보이스피싱
10. 보이스피싱 피해 발생 시 즉시 신고 후 피해금 환급 신청

 

보이스피싱 범죄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습니다.

경각심을 가지고 주의하면 소중한 자산과 정보를 지킬 수 있습니다.

주변에도 꼭 공유해 모두가 안전한 금융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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